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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드옹의 VFX

NDC함수를 이용하여 카메라 모션블러 구하기 본문

Houdini

NDC함수를 이용하여 카메라 모션블러 구하기

Tedd_Kim 2025. 2. 17. 04:50

volume rasterize를 할 때 v값을 이용해 velocity blur를 만들어주는 좋은 기능이 있다.

하지만 데이터 자체에 모션블러를 Bake시킨 후에 카메라가 패닝, 틸팅을 하면 어떻게 될까? 

 

만약 위로 강력하게 움직이는 물체를 아래로 강력하게 내려가는 카메라로 찍으면 둘의 속도가 같을시 피사체는 모션블러를 가지면 안될 것이다. 하지만 이미 모션블러가 bake된 볼륨은 렌더타임에서 카메라 xform을 계산해서 모션블러를 캔슬시킬 수가 없다

 

이럴 경우에는 rasterize 하기 전에 카메라 모션블러를 계산하여 v값에 적용해주고, 그 다음에 볼륨으로 바꾸는 것이 맞는 순서이다. 모션블러는 렌즈효과이기 때문에 World Spcae기준에서 계산하는게 아니라 렌즈의 Focal과 Aperature등을 고려하여 만들어진 NDC Space에서 계산을 해주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카메라의 모션만을 계산하기 위해서 Subframe이 없어야하기 때문에 데이터를 정수프레임 캐시로 저장해두고 Position 보간을 하지 않아야함

 

모션블러가 Bake 됐지만 이상태로 렌더를 진행하면 부정확한 모션이 나오게 된다

 

카메라 블러를 v값에 덧셈한 후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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