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테드옹의 VFX

Guide Deform Wrangle 본문

Houdini

Guide Deform Wrangle

Tedd_Kim 2023. 9. 9. 14:14

자주 사용되진 않지만, 알고 있으면 분명 도움이 될 가이드 디폼 기록용

 

Deform할 지오메트리와 가이드 라인을 만들어서 각각 1, 2번 인풋에 넣고 랭글을 시작

 

기본적인 알고리즘은

1. 인풋 지오메트리를 가이드라인으로 Mapping하는 과정을 xyzdist()함수로 진행

이러면 가이드 라인으로의 최단거리 벡터를 생성할 수 있다. 이것을 v@diff로 만들어서 저장

이후 primuv()함수를 이용해서 가이드라인으로 포지션을 업데이트할 수 있는 hitpos어트리뷰트를 생성한다

 

@P = hitpos;를 하면 인풋지오메트리가 가이드라인으로 형성되고

@P += v@diff;를 하면 원래 위치로 돌아온다

 

이 원리를 이용해서 가이드라인으로 형성된 인풋 지오메트리를 deform시킨 후 diff벡터를 이용해서 원래 자리로 돌아가게 하는 방법

 

2. 지오메트리를 원하는 모양으로 변형시킨다. 이 때 가이드라인 자체를 변형시켜도 되고, 인풋지오메트리 자체를 변형시켜도 된다. 이 경우에는 회전행렬을 생성해서 @P에 행렬을 곱셈하여 곡선을 만들었다. 

중요한건 diff벡터또한 행렬곱셈을 해줘야하는데, 변형된 지오메트리에 맞는 방향으로 복원을 시켜야 원본의 모양이 유지되기 때문이다.

 

 

무궁무진한 활용을 할 수 있는 방법이니 잊지말기

'Houdini' 카테고리의 다른 글

Houdini Orient 총정리  (0) 2023.10.18
Space Transformation  (1) 2023.10.05
Houdini Vellum 정리  (1) 2023.08.17
Gnomon workshop - Lookdev in Arnold Houdini  (0) 2023.07.30
PDG 정리  (0) 2023.0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