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드옹의 VFX
[예술 속의 과학] 서적 필기 본문
완벽히 평탄하게 연마된 거울에서 입사각과 반사각은 같다. (거울반사의 법칙, i.e. law of specular reflection)
연마되지 않은 물체들은 빛을 모든 방향으로 확산반사시킨다.
-> 정반사와 난반사의 정의
물체를 비춘 빛은 다음 중 하나로 귀결된다
1. 흡수 absorption
2. 정반사 specular reflection
3. 난반사 diffuse reflection
4. 투과와 굴절 transmission and refraction
5. 위의 조합
입사광 = 위의 총합
완전 흡수하면 빛을 반사하지 않아서 검게 보인다
일부의 파장을 흡수하고 나머지를 반사하면 물체는 색을 띈다
물체가 투명하면 빛은 투과하여 굴절한다
물체가 매끈하고 광택이 있으면 빛의 일부를 거울반사한다
검정색 : 모든 흡수
흰색 : 모든 색을 같은 비율로 반사, 모든 빛이 산란됨(rgb(1,1,1)의 완벽한 흰색은 사실상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사용 지양)
폭포의 물방울은 가시영역의 파장보다 훨씬 크다. 그러므로 빛의 산란은 파장에 무관하다. 이것을 미(Mie)산란이라 한다. 흰색 빛이 폭포를 비추면 물방울이 흰색빛을 모든 방향으로 산란시킨다. 이때, 흰색 빛을 구성하는 모든 색(파장)이 동등하게 산란되므로 폭포는 희게 보인다. (산란입자가 빛의 파장보다 크기 때문에)
후디니 관점에서, whitewater를 만들 때 고려할만한 점 -> 물이 잔잔할 때는 본연의 색을 반사하지만 속도가 붙고, 방향이 바뀌면서 불안전해지고 + 수만개의 droplets들이 발생하면 그 물방울들이 빛을 서로 산란시켜서 결국 흰색으로 보이는것. 잔잔하면 흰색으로 안보인다(거품제외). 특히 파도가 무너질 때 수십만개의 물방울이 발생되므로 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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